기사검색

경기도교육연구원 제25회 경기교육포럼 개최

가 -가 +

김성호 기자
기사입력 2019/09/23 [11:51]

경기도교육연구원(원장 이수광)은 9월 26일(목) ‘교육커먼즈, 교육공공성의 새로운 관점’을 주제로 제25회 경기교육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제25회 경기교육포럼은 커먼즈라는 개념을 교육에 접목하여, 교육주체 간의 공유·협동·호혜성에 기반한 혁신적 교육실천의 확장 가능성을 탐색하고 토론하는 자리로 기획되었다.

 

이번 경기교육포럼은 발제(정용주, 박복선)와 토론(김재균, 신철균, 김아미)으로 구성된다.
 

정용주 파견교사(국가교육회의)는 ‘교육커먼즈에 대한 논의-뿌리 뽑는 교육에서 뿌리내리는 교육으로 전환을 상상하기-’를 주제로 커먼즈라는 개념에 대한 이해부터 교육으로서의 커먼즈에 대한 논의 그리고 실천을 위한 공동체 합의의 필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박복선 소장(전환교육연구소, (전)성미산학교 교장)은 ‘커먼즈, 마을, 학교’를 주제로 교육커먼즈에 대한 현장과 마을 그리고 공동체 의미를 살펴보고, 현재 한국사회에서의 한계와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김재균 도의원(경기도의회 제1교육위원회). 신철균 교수 (강원대 자유전공학부), 김아미 부연구위원(경기도교육연구원)이 토론자로 참가하여 교육커먼즈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 토론을 이어가고자 한다. 
 
이수광 경기도교육연구원장은 “교육공공성 개념이 새롭게 정립될 필요가 있다. 이번 포럼을 통해, 교육 주체들의 삶의 역동과 자치 의지가 고양되는 교육 장(場)을 상상하고 이를 현실화하기 위한 고민이 확장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신문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