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고양시, 2019년 시정주민참여위원회·주민참여단 워크숍 개최

주민참여소통 활성화를 통한 굿 거버넌스 실현!

가 -가 +

김승호 수도권 취재본부 본부장
기사입력 2019/04/22 [12:17]

▲     © 김승호 수도권 취재본부 본부장

 

[신문고뉴스] 김승호 기자 = 고양시는 지난 17일과 18일 충북 제천에서 시정위원, 참여단원 및 관계공무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기 시정주민참여위원회․주민참여단 (이하 시정위․참여단)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시정위․참여단 위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위원 간 정보교류와 소통의 시간을 갖기 위해 추진됐으며 참여위원으로서의 역할과 자세 및 주민참여 활성화 발전 방향을 고민해 보는 시간도 가졌다

 

시정주민참여위원회 신이홍 수석부위원장의 인사말씀을 시작으로 ‘2019년 활동 방향 및 정책과제 추진상황’을 공유하고 ‘주민참여소통 활성화’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의견 수렴이 가능한 월드카페 토론방식으로 진행됐다.

 

주제를 질문으로 표현하고 참가자들이 테이블을 옮겨 다니면서 그 질문에 대한 해법을 찾는 방식으로 ▲시정위․참여단의 성과(과거)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우리의 역할(현재) ▲시정위․참여단의 문제점(반성) ▲시정위․참여단의 참여소통 활성화(미래)라는 소주제를 가지고 열띤 토론의 장을 펼쳤다.

 

시정위․참여단이 제4기를 지나고 있는 시점에서 당초 위원회의 기본 취지와 목적을 다시 한 번 되새기며 자성의 목소리를 내어 위원회 역할을 강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다지는 시간이었다.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해 위원 한명 한명의 의견을 모아 논의를 통해 결과를 도출하고 지정된 토론자 없이 참석자 모두 토론에 참여하는 등 진정한 소통과 화합의 시간으로 마무리됐다.

 

워크숍에 참석한 한 위원은 “시정위와 참여단의 위원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노력할 것이며 시 행정의 주민 참여와 지역공동체 가치 회복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위원회 내부에서부터 진정한 주민참여 활성화를 이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정주민참여위원회의 위원장인 이재준 시장은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시정위와 참여단의 노고를 치하하는 한편, “위원회가 시민참여 확산 분위기를 주도해 진정한 거버넌스가 실현될 수 있도록 직접 민주주의의 한 축이 돼 줄 것”을 당부했다. 

 

 

▲     © 김승호 수도권 취재본부 본부장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신문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