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국회 여가위, 한부모가족 지원·성폭력피해자 보호 강화 법안 의결

가 -가 +

김승호 수도권 취재본부 본부장
기사입력 2020/09/20 [07:57]

<국민기초생활 보장법>등 다른 법령에 따라 지원을 받고 있는 한부모가족 지원대상자에게도 아동양육비가 지급된다. 이와 함께 기존 24세 미만 한부모가족에게 지급되던 추가 아동양육비를 25세 이상 34세 이하의 한부모가족에게도 확대 지급하는 등 저소득 및 청년 한부모가족의 양육부담을 완화하는 법안이 지난 17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를 통과 했다.

 

동 법안의 주요 내용은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등 다른 법령에 따라 지원을 받고 있는 한부모가족 지원대상자에게도 아동양육비를 지급하고, ▲기존 24세 미만 한부모가족에게 지급되던 추가 아동양육비를 25세 이상 34세 이하의 한부모가족에게도 확대 지급하는 것으로 저소득 및 청년 한부모가족의 양육부담을 완화하고자 하였다.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수정안)은 ▲성폭력피해자에 대한 직장 내 불이익처분의 유형을 구체화하고, ▲성폭력피해자에 대한 불이익처분을 한 자에 대해 처벌을 강화(최대 2천만원 이하의 벌금 → 최대 3천만원 이하의 벌금)함으로써 성폭력피해자에 대한 2차 피해 방지 대책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피해자 보호를 강화하는 내용이다.

 

한편,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해서는 9월 16일 법안심사소위(소위원장 권인숙)에서 양육비 채무자에 대한 출국금지·명단공개·형사처벌 등 양육비 이행 확보를 위한 제재의 필요성에 대해 소위 위원 모두 공감하였으나, 실효성 확보 및 절차의 정교화를 위해 다음 법안심사소위에서 추가 논의하기로 하였다.

 

한편 이날 의결된 법률안들은 법제사법위원회의 체계·자구 심사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신문고. All rights reserved.